centos 7 사용자및그룹(2)
본문 바로가기
카테고리 없음

centos 7 사용자및그룹(2)

by 르논 2021. 6. 15.
반응형

출처 : 이것이 리눅스다 

(책 내용을 수정 발췌하였습니다 문제시 비공개로 전환 하겠습니다)

 

마저 이어서 작성을 해봅니다 

그룹쪽 실습을 해봤어요 

이제는 일터에서 쓰다 보니 공부가아니라 복습이 되네요 ~

 

실습은 

계정 2개 [root,test1]

 

실습 명령어

groups    :  사용자 소속 그룹을 보여줌  
 
groupadd  :  새 그룹을 생성

groupmod  :  그룹 속성 변경

groupdel  :  그룹 삭제

   

# groups

   이런식으로  현재 속한 계정 그룹이나 , 알고싶은 계정의 그룹을 확인할수 있었습니다 

# groupadd  

    그룹을 2개를 만들어 봤습니다   

    그냥 s1이라는 그룹 생성과 ,   gid가 2000인 s2 그룹 생성 

   vi /etc/group 에 들어가서 보니 잘 변경이 되어있네요~

# groupmod

 아까 전에 만든 s2 그룹을 gid 4000, s3로 이름 변경 명령어를치니

   vi /etc/group 에 들어가서 보니 변경이 잘되었네요~ ㅎㅎ

 

# groupdel

  그룹을 제거 할려고 했더니 에러가 뜨네요  

   확인해보니 제거하려는 그룹에 계정이  이런식으로 있다면 제거가 안되다고 하네요

   그래서 제거하려는 s1 그룹에 유저 다 뺴고 

   명령어 실행을 하면 아래 사진처럼 s1이 잘 없어졌네요

 

   굿~

반응형

댓글