centos 7 리눅스 마운트 cd/dvd
본문 바로가기
공부/CentOS

centos 7 리눅스 마운트 cd/dvd

by 르논 2019. 11. 10.
반응형


출처 : 이것이 리눅스다 


(책 내용을 수정 발췌하였습니다 문제시 비공개로 전환 하겠습니다)




간만에 올리는데요 요새 출장가느라 바빠서 공부해도 따로 올리는 시간이 없었네요 ㅠㅠ

이번엔 cd/dvd 마운트 및 언마운트 하는걸 공부했어요 


마운트는 mount / umount 두개로 마운트하고 마운트풀고를 하는 명령어래요 


cd /dvd를 마운트를 실습할거 여서 마운트를 해제를 먼저 실행 했어요


책을 보고 따라하니까 저 경로가 sr0의 링크 파일로 되어있다고 하네요 

저는 마운트를 배우면서 마운트 이름 따로 디렉토리에 연결하는거 따로라는 걸 처음 알았어요

윈도우도 이렇게 되어 있는지는 모르겠는데 신기하네요 


이제 vm ware에 가상 cd/dvd를  넣어볼게요 

저는 처음에 설치할때 설정해놔서 저렇게 초록볼로 들어와있어요 

cd모양에 오른쪽에 setting을 누르시면 아래 사진처럼 나와요 


설정창이 보이시면 cd/dvd(IDE)에 connected에 체크하고 

ISO 파일을 하나 지정해두고 완료하시면  되요 !


조금 기다리시면 리눅스 화면 하단에 저런식으로 창이 하나떠요 

저기서 누르시면 내부 파일이 보이긴하는데 실습을 위해 닫기를 누르시면 되요 


여기서 터미널을 열고 mount를 입력하면  cd/dvd가 어디에 마운트되어있는지 경로를 볼수 있어요

저는 /run/media/root/밑에 마운트가 되어있어요 


cd 명령어를 통해서 마운트경로로 이동하고 ls를 입력하면 

저렇게 cd 안에 내용물이 보이게 되요 



사용하는건 나중이라 스킵하고 이제 마운트 해제를 해볼거에요 

지금 경로에서 umount 를 하시면 위 사진처럼 target is busy라는 메시지가 뜨는데

사용자가 cd/dvd파일 쪽에 있어서 그런거래요 


경로를 좀더 상위로 변경하고 umount를 입력하면 

아무 메시지가 안뜨면 해제가 


해제가 잘되어있느지 확인을 하려면 mount 명령어만 입력하시면 

현재 마운트 목록이 뜨는데 위에서 봤던 

/dev/sr0 경로가 안뜨면 정상적으로 해제가 된거랍니다 


이렇게 마운트 및 해제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 




반응형

댓글