centos7 vi,gedit 편집기 에디터 사용
본문 바로가기
공부/CentOS

centos7 vi,gedit 편집기 에디터 사용

by 르논 2019. 10. 29.
반응형

출처 : 이것이 리눅스다 

(책 내용을 수정 발췌하였습니다 문제시 비공개로 전환 하겠습니다 



메모장같은 느낌의 에디터라고 하는 gedit 와 vi 가 있어요 실습해보니 gedit는 윈도우 메모장 같은 느낌인데 vi는 오직 키보드로만 해야하는 차이가 있더군요 

키보드만 쓰는 vi는 적응이 참 잘안되네요 ....


최초의 터미널에서 gedit를 치시면 



사진처럼 빈 메모장같은게 열립니다 

이떄 마우스도 보이고 윈도우처럼 열기 저장 이런게 다 있어서 편하더군요 




이제 실습을 위해 

낙서를 해보죠 

ㅎㅎ


한글을 쓰기 위해서는 키보드에서 시작키 + 스페이스를 눌러야해요 



쓰고싶은거 다쓰면 이번엔 vi 실습을 위해 방금 내용을 저장해보죠 

마우스로 저장눌러서 사진과 같은 경로에 같은 이름으로 저장했어요 ㅎㅎ



이제 터미널에서 vi로 열어보죠 

/root/ 로 갔으니  cd  /root/로 이동

ls 

저기 잘보이네요 


vi t+tab 자동완성을 써봤어요

다 안써도 이름이 다써지는건 참좋은거 같아요 

배우다보니 좋은게 나오면 윈도우에도 있으면 좋겠다 생각했는데

다시 생각해보니 윈도우는 마우스라 필요없다는 생각이 팍 들더군요 ㅋㅋ



vi로 열었는데 제가 쓴 게 잘있네요 

지금은 마우스로 누르면 포인터도 움직이는거 같던데 

키보드로는 화살표이동키와 h(왼쪽) / j(아래) / k(위) / l(오른쪽) 이렇게 두 종류로 나뉘는거 같아요


vi 에디터로 들어가서 편집을 하려면 사진처럼 INSERT가 되야하는데 

INSERT가 되기위한 키가 많은거 같은데 한개만 선택해서 i를 누르면 

INSERT가 된다고 해요 

저 상태에서 한줄더 추가해서 




이제 저장하고 나가야하는데 저장도 키보드에서 눌러야한데요 

처음에 :  누르고  wq을 입력후 엔터!!!

그럼 

완료 !!!

확인은 gedit나 vi로 들어가면 볼수 있답니다 


반응형

댓글